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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개발/이론

[디자인 패턴] GoF의 디자인패턴 간단 정리.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이란

디자인 패턴이란 프로그래밍 할때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코드의 구조들을 일정한 형태로 만들어 
재이용하기 편리하게 만든 일정한 패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명이 좀 어렵나요? 위키백과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있습니다.


말하자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이름을 붙여서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정리해둔 것이죠.


오늘 알아볼 GoF의 디자인 패턴은 위에도 있다시피 네명의 컴퓨터과학 연구자들이 소개한 대표적인 디자인패턴 방식입니다.


물론 아 대충 이런것이구나 는 이해가 금방될지라도 실제로 프로그래밍에 사용하려면 어려운점이 많아짐으로 

우선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두고 나중에 하나씩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패턴을 사용할 때의 장,단점

장점
–개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단점
–객체지향 설계/구현 위주로 사용된다.

–초기 투자 비용 부담.


디자인패턴의 종류

1. 생성패턴

–Abstract Factory (추상 팩토리)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어 준다.
–Builder
 -생성(construction)과 표기(representation)를 분리해 복잡한 객체를 생성한다
–Factory Method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한다.
–Prototype (원형)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한다.
–Singleton (단일체)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한다.

2. 구조패턴

–Adapter (적응자)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운다.
–Bridge (가교)
 -추상화와 구현을 분리해 둘을 각각 따로 발전시킬 수 있다.
–Composite (복합체)
 - 0개, 1개 혹은 그 이상의 객체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이용할 수 있다.
–Decorator (장식자)
 -기존 객체의 매서드에 새로운 행동을 추가하거나 오버라이드 할 수 있다.
–Façade (퍼사드)
 -많은 분량의 코드에 접근할 수 있는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Flyweight (플라이급)
 -다수의 유사한 객체를 생성·조작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Proxy (프록시)
 -접근 조절, 비용 절감, 복잡도 감소를 위해 접근이 힘든 객체에 대한 대역을 제공한다.

3. 행위패턴

–Chain of Responsibility (책임연쇄)
 -책임들이 연결되어 있어 내가 책임을 못 질 것 같으면 다음 책임자에게 자동으로 넘어가는 구조
–Command (명령)
 -위의 명령어를 각각 구현하는 것보다는 위 그림처럼 하나의 추상 클래스에 메서드를 하나 만들고 각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하는 것
–Interpreter (해석자)
 -문법 규칙을 클래스화한 구조를 갖는SQL 언어나 통신 프로토콜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
–Iterator (반복자)
 -반복이 필요한 자료구조를 모두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메서드를 이용해 자료구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Mediator (중재자)
 -클래스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한 클래스에 위임해서 처리 하는 디자인 패턴
–Memento (메멘토)
 -Ctrl + z 와 같은 undo 기능 개발할 때 유용한 디자인패턴. 클래스 설계 관점에서 객체의 정보를 저장
–Observer (감시자)
 -어떤 클래스에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를 감지하여 다른 클래스에 통보해주는 것
–State (상태)
 -동일한 동작을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Strategy (전략)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 각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Template Method
 -상위 클래스에서는 추상적으로 표현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하위 클래스에서 결정되는 디자인 패턴
–Visitor (방문자)
 -각 클래스의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visitor 클래스로 만들어놓고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참고 사항

GoF_의_디자인_패턴.pdf

       GoF_의_디자인_패턴.pdf


이 pdf파일이 굉장히 정리 잘되어있습니다.